본문 바로가기
셀프자산관리정보

무역과 국제수지 요점만 딱!

by 밤바드림 2018.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밤바드림입니다. 오늘은 무역과 국제수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산관리를 하면서 자세한 내용까지는 사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용어적 설명과 이해를 한꺼번에 하고 있으면서 자산운영을 하게되면 의문점이 줄어들고 어떤 어려움이 와도 준비를 하고 대체를 할수 있는 능력도 생기고 만들고자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쉽게 말하고 대강의 의미를 하고 있지만 조금 더 들어가면 막히는 것이 사실이라 무역지수의 개념부터 챙겨보면  무역지수는 수출입금액의 변동은 수출입가격이 변동하거나 수출입물량이 변동하는경우에 발생하므로 가격요인과 물량요인으로 나누어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작성하는 통계를 말합니다.

무역지수는 보통 수출입 전체금액의 변동을 나타내는 수출입금액지수, 수출입가격의 변동을 나타내는 수출입단가지수, 수출입물량의 변동 크기를 알려주는 수출입물량지수가 있습니다. 이들 지수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돌아갑니다.

수출입금액지수는 수출입단가지수와 수출입물량지수를 곱한것입니다.또한 수출입단가지수는 수많은 수출입상품 가운데서 수출입상품의 가격변동을 종합적으로 나타낼 수있는 대표성이 있는 상품을 대상품목으로 선정하고, 선정된 품목의 거래 중에서 가격움직임이 비정상적인 이상단가를 일정 기준에 의해 제거한 후 이러한 가격들을 종합하여 지수를 만듭니다. 수출입물량지수는 수출입상품의 가격변동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수출입단가지수와 유사하다고 할 수있으나 우리나라에서 작성되고 있는 수출입단가지수와 수출입물가지수는 선정시기, 가격변동범위, 가격변동시기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상품수출입이 가격상 얼마나 유리해졌는지 아니면 불리해졌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작성하는 것을 교역조건 또는 교역지수라고 합니다. 교역지수에는 순상품교역조건지수, 총상품교역조건지수, 소득교역조건지수, 요소교역조건지수로 분류합니다.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수출1단위로 수입할 수있는 수입량을 나타내는 지수이며 총상품교역조건지수는 수출물량과 수입물량의 비율을 나타내는것이며 소득교역조건지수는 수출총액으로 수입할 수있는 수입량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요서교역조건지수는 수출입가격비율과 수출입상품의 생산성을 곱한것입니다.

교역조건 중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것은 순상품교역조건과 소득교역조건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이 두 가지를 산출발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이 국제수지표를 월별로 작성하여 익월 말일결에 발표합니다. 국제수지표는 거주자와 비거주자 사이의 거래는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주소재지가 국민경제 영역 내에 있는 경제주체와 영역 밖에 있는 경제주체 간의 거래를 의미하며 통상 1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나라에 따라서 분기별 또는 월별로 작성하기도 합니다.

국제수지의 구분과 국제수지표의 계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수지의 구분은 경상수지와자본수지로 나누어지는 경상수지는 경상거래를 통해 일정기간 동안 벌어들인 돈과 지출한 돈의 차이를 말합니다.

경상수지안에 상품의 수출과 수입의차이를 나타내는 상품수지와 외국과의 서비스거래 결과로벌어들인 돈과 지급한 돈의 차이를 나타내는 서비스수지, 투자소득수지와 급료 및 임금수지로 구성된 소득수지, 거주자와 비거주자사이에 아무런 대가 없이 주고받은 거래의 수지차를 경상이전수지를이 포함됩니다.

자본수지는 자본거래의 결과로 일정기간 동안 발생하는 외화의 유출입 차이를 말하며 자본수지안에는 직접투자, 증권투자, 기타투자 등에 따른 자본 이동을 기록하는 투자수지와 특허권, 상표권 등을 사고파는 거래와 해외이주비등을 기록하는 기타자본수지가 포함됩니다.

요즘 외환보유고가 증가하였다.부족하다 등의 내용의 뉴스가 많이 나옵니다. 이런 외환보유액의 변동과 이와 관련하여 준비자산증감에 대해서 알아보면 매일의 대외거래는 경상계정과 자본계정에 모두 반영되고 외한보유액의변동을 가져옵니다.또한 준비자산증감에 따라서 다시말씀드리면 외환보유액의 변동을 의미하며 외환보유액이 일정시점에서의 잔액을 나타내는 스톡통계인 반면, 준비자산증감은 일정기간 중의 증감을 나타내는 플로우통계에 속합니다.

그럼 국제수지와 국민경제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면 경상수지가 흑자를 내면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고용이 확대되며, 외채를 줄이고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을확보하거나 직접투자를 늘릴 수 있습니다.또한 경상수지가 적자를 내면 소득은 줄고 실업이 늘어남과 동시에 외국 빚이늘어나 원금상환과 이자부담이 커지고, 국내경기 부양책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자본의 유입은 실질환율하락 및 소비증가를 통하여 경상수지 악화를 초래하고 투자활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경상수지를 변동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본유입에 따른 경상수지악화가 지속되면 외환위기가 초래되기도합니다. 또한 자본유입으로 국내신용이 과다하게 공급되면 금융위기가 초래되기도 합니다.

 

알려드립니다.

밤바드림의이코노미라이프에서 작성되는 글은 자산관리의 기본원리와 지금까지 다년간 해온 경험에서의 다양한 정보를 작성한 글들이므로 정보에 대한 정확도와 완벽함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산관리운영에 대한 참고자료만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산관리를 위임하시거나 신탁관리를 결정할시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결정하시고 밤바드림의이코노미라이프에서 작성된 글은 그 어떤 경우에도 자산관리운영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