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자산관리정보

물가와 물가지수

by 밤바드림 2018. 8.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밤바드림입니다. 오늘은 물가와 물가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물가를 사실 글로 설명하라고 하면 쉽게 정의를 말할 수없듯이 쉽게 다가온 물가은 사실은 조금 어려운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의 가격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가중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물가라고 합니다. 또한 그런 물가의 움직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기준년을 100으로 하여 지수화한것이 물가지수입니다.

 

우리가 이런 물가지수를 활용하면 화펴의 구매력을 나타낼 수 있고, 경기판단지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고, 명목가치를 실질가치로 환산하는 디플레이터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상품의 전반적인 수급동향뿐만아니라 상품의 종류별 수급동향도 판단 할 수 있으며 이 보다 수 없이 많은 활용분야가 있습니다.

 

수 없이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물가지수의 종류를 알아보면 생산자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 수출입물가지수, 농가판매및 구입가격지수, GDP 디플레이터 등이 있습니다. 깊게 들어갈 필요는 없으며 이런 종류의 물가지수가 있구나하는정도에서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GDP디플레이터라는 뜻이 무엇이냐면 수입품가격과 주택임대료가 포함되나 주택가겨은 제외되는 즉 재화와 서비스의 국내거래가격 뿐만 아니라 수출입가격의 변동까지도 포함하기때문에 가장 포괄적인 물가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국민소득을 추계 시 명목GDP를 실질 GDP로 나눈값을 GDP디플레이터라합니다. 물가지수 작성방식중 파세방식이 GDP디플레이터 계산에 이용되는데 비교하고자 하는 연도의 거래량을 가중치로 사용하여 비교 연도의 가중치와 대상품목을 매년 조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비교적 정확한 물가지수를 나타내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농가가 생산한 농산물의 판매가격과 농가의 영농 및 소비생활에 필요한 재화 및 용역의 구입가격을 조사하여 작성하는 것을 농가판매및 구입가격지수라합니다.

 

수출입물가지수는 수출입상품의 가격변동을 파악하여 작성되는 지수로 수출채산성과 수입원가그리고 교역조건 등을 측정하는 데 이용됩니다.

 

생산자물가지수에는 수입품가격이나 주택가격과 임대표가 모두 제외됩니다. 유의하여 체크해야하며 국내시장에서 기업상호 간에 거래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물가지수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에는 수입품가격과 주택임대료가 포함되나 주택가격은 제외되며 일반 도시가구가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매하는 재화의 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물가지수입니다. 일반적으로 물가지수를 작성하는 데 이용되는 것 중에서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에 이용되는 라스파레이스식 작성방식이 있습니다. 기준 연도의 거래량을 가중치로 사용하여 작성이 간편하나 비교연도에 구입하는 상품들이 변화가 심할 경우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지만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가지수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이제 물가가 높을 때 물가가 낮을때에 나타나는 현상과 그에 따른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물가가 높을 때를 보통 많이 아시고 사용하시는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는 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때 우리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면 인플레이션의 영향에는 먼저 물가안정달성수단으로 효율성이 저하되고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게되며 소득에 대한 재분배에 문제가 생기게됩니다. 또한 기타 여러가지 영향을 줍니다. 먼저 효율성 저하에는 실물자산의 선호로 화폐경제의 효율성을 저하시켜 물가변화에 따른 메뉴비용이 발생하게됩니다. 경제적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장기적 거래를 회피하게 되고 단기적 거래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 후생이 감소하게됩니다. 그리고 소득에 따라 예상가능한 인플레이션인 경우는 명목이자율이 예상인플레이션만큼 상승하므로 부와 소득의재분배가 발생하기 않으니 각종 제도가 변하지 않으면 채권자가 불리해집니다. 또한 예상하지 않은 인플레이션인경우는 채권자는불리하고 채무자는 유리하게됩니다. 일반적으로 가계는 채권자이고, 정부와 기업은 채무자이므로 가계는 불리해지고 정부와 기업은 유리해집니다. 그러나 봉급생활자나 연금생활자는 불리해집니다.

 

인플레이션의 분류에는 발생원인에 의한 분류와 경기상태에 의한 분류로 나눌수 있으며 발생원인에 의한 분류로 보면 수요견인형에 의해 인플레이션은 통화량, 확대재정정책, 소득, 소비성향 및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등이 대표적이며 총수요곡선이 우상향으로 이동하여 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비용상승형에 의한 인플레이션은 원자재가격, 임금, 환율, 세금, 금용비용, 유통비용, 부동산임차료 등이 대표적이며 총공급고서이 좌상향으로 이동하며 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물가도 오르고 성장율도 떨어지는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초래됩니다.스태그플레이션은 우리가 보통 말하는 경기가 침체상태에서의 인플레이션이라고하며 경기상태에 의한 분류를 할때 스태그플렝이션을 이야기합니다. 앞에 이야기를 이어가면 수요견인형과 비용상승형을 혼합한 혼합형 인플레이션은 총수요 증가와 총공급 감소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이 있습니다. 경기상태에 의한 분류는 진정인플레이션과 반 인플레이션이 있는데 완전고용상태에서 총수요 증가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진정인플레이션이라하며 불완전고용상태에서 총수요 증가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반 인플레이션이라합니다.

 

알려드립니다.

밤바드림의이코노미라이프에서 작성되는 글은 자산관리의 기본원리와 지금까지 다년간 해온 경험에서의 다양한 정보를 작성한 글들이므로 정보에 대한 정확도와 완벽함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산관리운영에 대한 참고자료만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산관리를 위임하시거나 신탁관리를 결정할시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결정하시고 밤바드림의이코노미라이프에서 작성된 글은 그 어떤 경우에도 자산관리운영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