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자산관리정보

거시경제와 세계경제동향 이해하기

by 밤바드림 2018.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밤바드림입니다. 오늘은 거시경제와 세계경제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거시경제는 투자와 소비, 정부지출과 같은 가계, 정부, 기업 등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행위를 나타내는 총량변수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발전해 가는 총체적인 국민경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총량변수들의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국민경제가 총체적으로 발전해 가는 과정을 연구하고 미시경제학이 개별시장에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다루는 학문인데 비하여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총량변수들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거시경제학의 기본개념이 됩니다.


 

거시경제모형은 총수요, 총공급, 균형국민소득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런 내용들이 있구나정도로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책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총수요는 주어진 물가수준에서 가계, 기업, 정부가 구입하려는 재화와 서비스의 양을 나타내는것이며 재화시장과 화폐시장을 동시에 균형 짓는 국민소득과 물가의 조합임을 재화시장과 화폐시장을 동시에 균형 짓는 국민소득과 물가의 조합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총수요곡선이라고 합니다.


 

총공급은 각 물가수준에서 기업이 생산, 판매하려는 재화와 서비스의 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하며 총공급은 노동시장에서 결정되는 노동량과 자본에 의해 그 크기가 결정되기 때문에 노동시장과 생산함수를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균형국민소득은 주어진 물가수준에서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가 구입하려는 재화 및 서비스의 양과 기업이 생산, 판매하려는 재화 및 서비스의 양이 일치하는 곳! 다시말해서 총수요곡선과 총공급고선이 만나는 점에서 균형국민소득이 결졍됩니다. 따라서 거시안정화정책은 총수요와 총공급곡선이 만나서 결정되는 균형국민소득의 크기가 바람직한 국민소득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총수요의 변동으로 국민소득 수준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세계경제동향은 한가지만 검토하고 동향을 분석해서는 우리가 알고자하는 동향을 찾을 수 없으며 좋은 빅 데이터라고 할 수 없으므로 신무역질서에 대한 이해와 국제금융시장의 통합에 따른 금융불안의 영향과 신국제금융체제의 구축 등과 같이 여러가지를 한꺼번에 검토하여 동향을 분석해야함이 바람직합니다.


 

신무역질서가 세계통상질성에 다시 다자주의를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것이며 다자체제의 강화는 세계적인 경지침체 속에서 보호주의 대두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는 계기가 될것으로 기대되면 앞으로 상품교역의 확대와 서비스교역 환경이 개선되는 등 무역자유화의 폭이 확대되고 심화됨으로써 전세계교역량이 증대함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지며 농산물시장개방은 시장접근 개선 및 국내보조 감축을 실질적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한국 농업에 부담을 안겨주고 있고 앞으로도 피해가 우려되나 한국수출에 상당한 피해를 주고 있는 반덤핑규정에서 보다 명확한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점에는 한국수출경제에는 도움이 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도움을 줄것입니다.


 

국제금융시장통합으로 신흥시장의 금융불안은 자본시장 개방폭의 확대로 이들 신흥시장국 주식시장이 선진국 주식시장과 동조화하는 현상이 심화될것으로 보이며 외국인 투자자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이들의 자금유출입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지금도 막대하지만 앞으로도 그 비중이 점점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헤지펀드 등의 투기자금에 의한 시장교란문제도 제기되고 우리나라 현제도 주식시장에서 주식시장점유율이 시가총액기준 절반에 육박하고 있으니 어느 빅 이벤트나 단기 경색이 오면 외화자금유출이 불가피함으로 단기적으로 장기적으로 불확실성을 안고가는 형국이 됩니다. 또한 환율의 변동성도 크게 증가하여 특히 자유변동환율제도나 관리변동환율제도를 채태가고 있는 다른 동아시아국가들의 통화는 큰 폭으로 절상되기도 하며 고정환율제의 국가에대한 상대적인 악화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국가간의 환율제도와 환율안정에 대한 과제를 풀어야할 내용입니다. 또한 이런 국제금융시장의 급변하는 통합과 금융불안에 대해서  안정적인 외환관리와 수급기조의 유지와 환위험관리로 환율변동성의 축소로 외채구조의 개선과 적정외환보유고의 유지로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신국제금융체제 조기구축으로 위기 국가들 내부의 구조적 결함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국제금융체제의 급변하는 자본이동을 적절히 대용하기위해서 기존 IMF의 개선방안과 새로운 국제금융기구를 통해서 국제금융질서를 개편하고자하며 외한위기의 당사국일 뿐만 아니라 향후 세계금융시장과의 더욱 밀착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한국의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한국과 유사한 신흥강국들과의 협력이 그 어느때보다 절실합니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금융상식도 많지만 잘 알지 못하는 금융용어들도 참 많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두가지만 알고는 있지만 잘 설명이 안되는 용어를 알려드릴까합니다.


 

신용부도스와프와 장외파생금융상품입니다. 신융부도스와프는 기업이나 국가가 파산해서 채권 및 대출 원리금을 돌려 받지 못할 경우에 대한 위험을 사고 파는 신용파생상품입니다. 즉 대출이나 채권의 형태로 자금을 조달한 채무자의 신용위험만 따로 떼어내 매매하는 것을 신용부도스와프라고 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가은행이 나기업의 회사채를 인수한 경우 나기업이 파산할 위험에 대비해 가은행은 다금융사에 정기적으로 수수료를 지급하고 다금융사에서 투자원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다금융사는 신용위험에 대한 수수료를 받고 위험을 부담하는 보험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요즘 많이 말들하는 것중에서 CDS프리미엄이라는 말도 이때 나온말입니다. CDS는 금융기관대 금융기관의 파생상품거래이기 때문에 CDS거래의 건수 및 양이 많아져야 시장이 활성화됩니다. 이 신융파생상품은  JP모건의 블라이드 마스터스 글로벌상품대표가 1997년에 개발해 전세계를 상대로 판매해면서 퍼지게되었습니다.


 

장외파생금융상품은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쌍방간의 협정에 의해서 거래되는 파생상품입니다. 금리스왑과 선물금리 계정이 대표적 장외파생상품이며, 거래당사자에 맞추어 자유롭게 약정기간을 설정할 수있는 주문자 생산형이라 특징적입니다. 거새소 거래에서는 거래소나 결제기구가 자금의 결재를 책임지지만 스왑거래는 상대방의 신용도에 따라 여신한도를 설정하는 등 상대매매이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알려드립니다.

밤바드림의이코노미라이프에서 작성되는 글은 자산관리의 기본원리와 지금까지 다년간 해온 경험에서의 다양한 정보를 작성한 글들이므로 정보에 대한 정확도와 완벽함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산관리운영에 대한 참고자료만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산관리를 위임하시거나 신탁관리를 결정할시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결정하시고 밤바드림의이코노미라이프에서 작성된 글은 그 어떤 경우에도 자산관리운영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