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자산관리정보

종합소득세 5월중에 신고방법 알아두세요. 2(개인소득신고까지)

by 밤바드림 2022. 5.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밤바드림입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 5월중에 신고방법을 모두 채움 신고 및 단순 경비율 신고 중심으로 개인소득신고인 위택스신고까지알아보겠습니다. 

3. 신고서 작성 (모두채움신고/단순경비율신고형)

 

가. 기본정보 입력

신고서 작성에서 모두채움신고/단순경비율신고형 클릭하여 정기신고를 클릭하면 기본적 정보입력란에서 새로작성하기를 클릭하여 신고인 기본사항을 입력해야되는데요. 여기서 단어앞에 빨강별로 된 단어들에 입력하는 란은 꼭 입력하여야하며 특히 납세자번호는 반드시 조회를 클릭하고 나머지 입력하시면됩니다. 입력을 다하면 저장 후 다음이동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출처:홈택스

나. 신고안내자료 요약 확인 후 신고서 제출 및 수정

기본정보 입력란에서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면 신고안내자료 요약 확인 후 신고서 제출 및 수정하기 하면됩니다. 이미지안에 기본정보입력란과 신고서 기본사항 및 신고안내자료 내용을 확인하고 검토하였으며 신고인이 알고 있는 사실 그대로 작성 확인하였다는 내용에 동의하고 신고서 제출합니다.에 체크하고 환급금 계좌신고에서 본인명의의 은행계좌를 입력하고 납부 및 환급액이 맞으면 신고서 제출하기하면되고 수정이 필요하면 수정하기를 클릭하면됩니다. 

출처:홈택스

다. 업종별 총수입금액 및 수득금액계산 확인 검토하여 등록하기

신고서 제출하게되면 업종별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계산 확인하시고 검토하여 세액의 계산에서 사업소득정보, 근로소득,연금소득,기타소득에 대한 정보수정하거나 등록사항있으면 됩니다. 또한 종합소득세액의 계산이 자동으로 나오면 인적공제, 소득공제, 근로소득자 소득공제명세서 및 근로소득자 세액감면 세액공제 명세서를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가산세액 확인하고 내용확인 동의한다는 내용 체크하고 환급금 계좌확인하면 신고서 작성완료하시면됩니다. 

출처:홈택스

라. 신고서 제출 및 접수증 확인하기

신고서 작성완료클릭하면 신고서 제출화면이 나옵니다. 내용요약 확인하고 신고서 제출하기하면 접수되었다는 접수증이 발행됩니다. 여기서 개인지방소득세는 별도 신고해야하는데 이미지 밑에 있는 접수 상세내용 확인하기 체크하고 클릭하면 접수증 상세확인에서 확인하고 개인지방소득세신고를 위해 위택스로 이동합니다. 

출처:홈택스
출처:홈택스

마. 개인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접수증 화면에서 접수 상세내용 확인하기 체크하여 이동하면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납부액이 있으면 납부하시고 신고내역 조회(접수증)클릭하면 개인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위해서 위택스로 넘어갑니다. 

출처:홈택스
출처:위택스
출처:위택스
출처:위택스

위택스로 넘어오면 관련 자료들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보여지면 확인하시고 납부할 세액과 환급액 확인하시고 환급계좌 확인하고 신고하시면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가 마무리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