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자산관리정보

재무비율분석 예산편성과정 신용정보관리 신용평점시스템

by 밤바드림 2018. 8.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밤바드림입니다. 오늘은 지난시간에 말씀드린 재무비율과 예산편성과 신용정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무비율이라는 것은  가계의 재무상태에 대한 진단과 정보의 도구가 되며 더욱이 개별 가계 자산상태의 특성을 파악하고 자산관리적 능력을 평가하는데  매우효과적이고 유용한 방법입니다. 재무비율에는 소비비율, 유동성비율, 부채부담비율, 부채 적정성비율, 자본축적비율, 저축비율이 있습니다.

 

하나. 소득대비 소비비율은 소득에 대한 소비비율로 재정적 상태를 측정하는 것으로 보통 월 평균 소비지출/ 월 평균 가처분 소득(소비및 저축등 자유롭게 사용할수있는 소득)으로 해서 1.0을 초과하면 가처분소득을 초과함을 뜻하므로 가급적 1.0미만이 권고사항입ㄴ다.

 

둘. 유동성비율은 가계 재무상태의 유동성은 재무상태의 안전성을 나타내주며 이의 측정에는 크게 세 가지 재무비율이 사용될 수있습니다. 보통 유동성비율은 유동성자산/월소비지출로 계산하는데 가구주의 실업 등으로 소득을 상실했을 경우에는 월평균지출을 감당할 수 있는 유동성자산의 적정량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보통 가계는 3개월에서 6개월간의 지출을 견딜 수 있는 비상자금이 필요하므로 월지출액에 대한 유동자신의 비율이 보통 3을 초과하여야 합니다. 또한 평균지출의 대리변수로 가처분소득을 사용하여 측정한 유동성비율도 있습니다. 유동성자산/ 연가치처분소득으로 계산한 값이 보통 일년의 3개월에대한 의미로 0.25가 권고사항입니다.그리고 우리가 총 가지고 있는 순자산을 알고 유동자산의 비중을 평가할때 유동성자산/순자산으로 계산한 값인 유동성자산이 순자산의 25%이상를 보유하고있어야 유동성을 지닌 가계라고 할 수있습니다.

 

셋. 부채부담비율은 가계의부채상한에 대한 재정적 능력을 유동성자산으로 측정한 것입니다. 보통 부채부담비율은 유동성자산/ 총부채로 계산한 값이 총부채액의 10%에 해당하는 유통성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가계가 부채상환에 필요한 유동성자산의 조달에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봅니다. 부채부담비율을 다른말로 가계의 지불능력을 나타내 주는 지표입니다. 순자산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부채부담비율은 총부채/순자산로 계산한 값이 1.0미만이 안심단계입니다.

 

넷. 부채적정성비율은 총자산대비총부채비율, 소비자부채비율, 총부채비율,주택관련부채비율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총자산대비총부채비율은 가계 부채 지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지표로서 재무유동성의 포괄적인 지표입니다. 총자산을 처분해서 총부채를 갚을 수 있느냐 하는 것을 측정하며, 채무상환능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보통 구하는 방법은 총부채/순자산입니다. 소비자부채비율은 가처분소득대비 단기성부채상환에 대한 적정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므로 소비자부채항목은 기본적으로 신용카드현금서비스, 신용카드대출, 자동차대줄, 개인신용대출, 한도대출등이 있으며 소비자 부채상환액은 상환예정인 원금과 이자모두를 포함하고 카드잔액, 한도대출, 마이너스대출에도 상환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보통 소비자부채상환액/가처분소득으로 계산한 값이 대략 20%이내일때가 적당하다고 판단합니다. 총부채비율은 소비자 부채와 주택 관련 부채및 기타 가지고 있는 부채를 합한 부채상환액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측정하는 것으로 매달 고정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부채를 상환해 가면서도 생활할 수 있는 여력이 되는지를 측정하여 판단할수있습니다. 보통 총부채상환액/총소득으로 계산한 값이 30% ~ 35%정도가 적정합니다. 주택관련부채비율은 고객의 총소득중 주택관련 부채 부담이 얼마나 되는가를 그리고 주택관련대출을 감당할 수 있는가하는 측정지표입니다. 주택관련 세금과 보함을 포함한 주택 관련 부채 상환액/총소득으로 계산한 값이 25% ~ 28%이내면 적정한 수준이라 판단합니다.

 

다섯. 자본축적비율은 순자산에서 투자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가계가 자산증식의 재무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고 있는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투자자산/순자산으로 계산한 값이 20% ~ 25%정도가 권장사항입니다.

 

여섯. 저축비율은 다른말로 저축의 적정성평가라고 하는데 자산목표나 생활주기등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축액수/총소득으로 계산한 값이 보통 가계의 20%이상일때 적당하다고 봅니다.

 

예산편성은 미래의 소득과 지출을 추정화, 조직화, 조정화, 통제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예산편성 평가단계는 단기목표의 달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주고 앞으로에 대한 목표을 다시 확인한도록하는것입니다.

 

우리가 실전에서 바로 사용하는 예산편성과정은 재무목표수립, 조직화, 의사결정, 실행, 통제, 평가로 진행됩니다.

 

하나. 재무목표수립은 미래의 소득흐름과 그 재무목표의달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얼마의 자금이 필요할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단계입니다.

 

둘. 조직화는 개개인의 개별예산에 적합한 세부적인 구조적 기능적 측면을 발전시켜 나가는 구체적 발전단계입니다.

 

셋. 의사결정은 지출이 소득을 넘어서지 않도록하는 조정단계이며 실행은 예산기간 동안의 총소득과 총지출액을 계산해내는 단계입니다.

 

넷. 통제는 개개인의 주어진 예산 범위내에서 소득과 지출을 유지하기 위해 전략을 사용하는단계입니다.

 

다섯. 평가는 단기적 목표달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장기에 대한 목표를 재확인하도록해주는 마무리단계입니다.

 

신용은 상대방이 일정한 기간 후 상환 또는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고 인정될 때 물건이나 돈을 빌려주고 지불시기를 연기해 주어 미래에 수수료나 이자를덧붙여 지불하도록 약속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장래의 어느 시점에 그 대가를 치를것을 약소하고 현재의 가치를 얻을 수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그럼 신용에 대한 개념을 알았으니 신용정보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용정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용도등의 판단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식별정보와 신용거래정보, 공공기록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도판단정보, 공공정보로 구분됩니다.

 

하나. 식별정보는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제외동포는 국내거소신고번호, 없을 경우 재외동포 신용정보 등록번호,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 사업자, 법인 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등을 말합니다. 보통 식별정보는 일반적으로 다른 정보들과 결합되어 사용됩니다.

 

둘. 신용거래정보는 보통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 및 신용도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개인채무보증정보,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 당좌예금및 해지사실, 법인채무보증, 지급보증, 기업및 개인 대출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셋. 신용능력정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신용도 판단을 위한 개인의 재산, 채무, 소득과 기업의 현황, 사업내용등의 일반사항과 재무에 관한 사항,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등의 비재무에 관한 사항으로 지금은 은행권에서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넷 신용도판단정보는 금융거래가 상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 및 신용도 등을 판단할 수있는 정보를 말하며 대지급정보, 부도정보, 대위변제, 부도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다섯. 공공정보는 신용정보 주체의식별, 신용도 및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있는 법원 또는 공공기관의 재판, 공공요금의 체납정보, 주민등록및 법인등록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 기타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국세, 지방세, 산재보험료체납, 고용, 과태료, 채무불이행자로 사실확인, 개인회생절차가진행주인 거래저, 파산으로 인한 면책결정을 받은 거래처등을 포함한것입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신용정보를 이용한 신용평점시스템과 관리및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면 신용평점시스템은 개인의 신용정도를 점수로 산출하여 이를 데이터전산화하여 등급에 따라 대출여부를 결정하는 제도이며 직업, 소득 등 개인신상정보와 신용정보, 은행거래실적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각각 무게를 달리 적용하여 평점을 산출하게 되며 이 평점에 따라 등급별로 금리를 차등 적용합니다. 고로 등급이 낮으면 대출이 안되며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우대금리를 적용받아서 낮은 금리를 적용합니다.

 

이렇게 신용정보에 대한 전산화로 개개인의 신용정보는 금융기관 및 처축은행, 증권사등과 신용거래및 할부거래와 같은 약정시 신용정보 활용제공 및 동의서를 기록하게 하여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정보가 관리됩니다. 오늘은 우리가 조금은 알고 있었지만 조금 더 챙겨서 알아보니 새로운 것들이 많습니다. 앞으로 많이 챙겨서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알려드립니다. 밤바드림의이코노미라이프에서 작성되는 글은 자산관리의 기본원리와 지금까지 다년간 해온 경험에서 얻은 지식들에서 얻어지는 정보를 작성한 글들이므로 정보에 대한 정확도와 완벽함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산관리운영에 대한 참고자료만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산관리를 위임하시거나 신탁관리를 결정할시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결정하시고 밤바드림의이코노미라이프에서 작성된 글은 그 어떤 경우에도 자산관리운영 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