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자산관리정보

개인재무제표 작성과 평가방법

by 밤바드림 2018. 8.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밤바드림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 주식투자를 하거나 회계전공하여 회사에 회계담당이거나 개인회계사무소의직원으로 일하면서 접하는 재무제표가 있습니다. 우리가 회사의 재무제표는 많이 봐오고 분석도 많이하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자신의 자산에 대한 관리일원으로 개인재무제표를 작성해 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혹 개인 자산관리사를 고용하셨거나 의뢰하지 않는 이상 접하기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그런 점을 잘 이용하는 자칭 타칭 좀 있다는 자산가들이 하는 자산관리중에서 개인재무제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개인재무제표를 알아보기전에 개인 자산목표를 어떻게 정하고 그것을 정할때 고려할 사항을 먼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개인자산목표는 단기, 중기, 장기의 기간별로 크게 구분하여 정하고 자산목표가 가지고 있는 각각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하나의 큰 자산목표를 작은 단계로 세분화하여 달성가능하도록만들며 이렇게 목표를 정한것을 주기적으로 점검합니다. 여기에 고려할 사항은 자산목표를 수입과 지출관리와 위험관리, 자산형성등으로 세분화하고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현실적으로 정해야합니다.또한 현실적으로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변동사항(인플레이션, 가족의 건강상태변화, 이자율위험, 소득위험, 실직위험, 개인적인 위험, 유동적인위험 등)이 생길때마다 상황을 반영하여 목표를 수정과 변화를 반복하며 장기목표로 3년이상 지속가능할 목표를 세웁니다.

 

개인재무제표라는 것은 개인의 자금관리와 자금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개인의 재무정보를 정리,요약해 놓은 자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유용한 두가지가 있는데 개인재무재표는 ⑴자산상태표와 ⑵수지상태표가 있습니다. 먼저 크게 분류하고 이 두가지에 대한 내용을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⑴자산상태표에는 대표적으로 개인대차대조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개인대차대조표에는 ㉮자산, ㉯부채, ㉰순자산, ㉱자산평가로 이루어집니다.

 

㉮자산은 상업적가치와 교환적가치가 있는 모든 재산의 현재가치를 보고 자산이라고 통칭합니다.

자산에는 현금성가치라고 유동성자산과 부동산그리고 투자자산과 개인소유물자산, 마직막으로 기타자산이 있습니다.

 

첫째 유동성자산은 우리가 현금 등으로 쉽게 현금하할 수 있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주로 생활비용 긴급예비비용, 신용카드 또는 광과금의 납부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자산입니다. 현금성 자산에는 현재의 보유현금, 수표, 은행의 요구불 예금, 쉽게 현금화 시킬 수 있는 저축(보통예금, 저축예금), 양도성 예금증서, MMDA, 보험의 해약 환급금 등이 유동성자산에 포함됩니다.

 

둘째 부동산은 주택, 토지, 상업용 부동산, 별장, 콘도 등을 포함한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현재의 시가로 계산되어야 합니다.

 

셋째 투자자산은 자산가치의 상승과 함께 부가되는 소득입니다.

예를 들면 이자 및 주식 투자해서 수익이 났을때 수익금등과 같이 금전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유형, 무형 자산을 의미합니다.또한 개인이나 가계가 희망하는 미래의 라이프 스타일을 유시키는 데 공헌하게 되는 자산을 보고 투자자산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재무목표를 위해 저축이나 투자한 자산으로 주식, 채권, MMF, 뮤추얼펀드, 골드, 신탁, 적금, 정기예금, 저축성 보험(언제든지 현금화가능한 보험), 연금, 퇴직금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넷째 개인소유물자산은 비교적 장기 보유하는 물리적 형태의 자산을 의미합니다.

음! 현금화가 가능하지만 주된 보유목적이 개인이나 가계의 라이프스타일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가 되게하기 위한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감가상각이 된는 특징이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년월일이 경과함에따라서 가치가 상세되거나 가치가 올라간다는 이야기입니다.예를 들면 미술소장품, 기타 귀중품, 다이아몬드, 보석류, 고가구, 골동품, 자동차등을 포함하며 현재의 시가로 평가하여 계산합니다.

 

다섯째 기타자산은 앞에서 말씀드린 자산외에 있는 자산입니다.

예를 들면 전월세보증금, 빌려준돈, 골프회원권, 콘도회원권, 헬스회원권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부채입니다.

먼저 용어정리부터하면 사적인 목적이나 사업상의 목적으로 타인에게 차입하여 아직 갚지 않은 금액을 뜻하며 부채의 계산에서는 현재시점에서 갚아야 할 잔액을 포함시키며 다가올 가까운 미래의 이자액은 포함되지 않습니다.부채에는 ①단기부채와 ②중장기부채가 있습니다.

 

첫째 단기부채는 보통 만기가 1년 미만인 부채를 말합니다.

미지급금이나 외상, 세금, 현금서비스, 신용카드대금, 보험료, 기타 단기 개인채무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여기서 주의할것은 신용카드 대금이나 보험료, 세금 등은 지불기한이 지나지 않은 금액은 포함되지 않으며 연체된 금액만을 자산상태로 포함시켜야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중장기부채는 만기가 1년이상인 부채를 말합니다.

주택담보대출금, 학자금대출금, 자동차구입대출금, 기타 중장기 개인채무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순자산은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뺀 나머지 금액을 말합니다.

이 금액은 총자산과 총부채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서 플러스값이 될수 있고 마이너스값이 될 수있습니다.

 

㉱자산평가는 개인 또는 가계의 재무상태가 얼마나 안정적인지 또는 불안한지를 확인하여 나타내는 것을 자산평가라고 합니다.

자산상태표의 순자산의 가치는 현재의 재무상태를 측정하는 일차적인 지침이 됩니다.여기서 주의할 것은 순자산의 가치가 높다고 현재 재무상태가 다 좋고 안정적인것은 아닙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자산과 부채의 구성요소들을 세부적으로 평가한후에 결정을 내려도 늦지않습니다. 자산평가는 획일적으로 기준이 정해져 있는 것이아니라 개인의 현재와 미래의 재무상태에 따라서 상대평가가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자산평가를 주기적으로 정기적으로 자산상태표를 작성해본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오면 챙기지 못했던 본인또는 가정의 재정상태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좋아지고 있는지 나빠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서 본인이 시간의 흐름에 대한 목표를 달성할 수있는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질것입니다.

 

⑵수지상태표입니다.

우리가 보통 알고있는 기업활동의 수익과 비용을 나타내는 손익계산서와 같은 일정기간 동안에 일어나는 개인과 그 가계의 수입과 지출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재무제표이며 재무제표는 ㉮수입, ㉯지출, ㉰손익결산, ㉱수지상태평가으로 나누어집니다.

 

㉮수입은 참 다양합니다.

일단 급여, 개인사업자의 수입, 자산의 매매수입, 선물, 장학금, 교육비, 대출금, 연금, 퇴직금, 교육보조금, 세금환급금, 저축과 투자수익, 자산매매로 생긴수입 등등 있습니다.

 

㉯지출은 크게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로 나누어집니다.

가계의 특성에 따라 두 지출분야에 포함될 수있는 지출목록이 달라질 수있습니다.

 

첫째 고정지출은 거의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지출해야 하며 또한 반드시 지출되어야 하는 지출목록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출중에서 계약에 의해서 발생되는 지출로 제세광고금과 대출금상환, 정기예금, 각종 보험료, 자동차할부금, 차량유지비, 월세, 임대료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둘째 변동지출은 개인이나 가계에서 지출규모와 시기를 다르게 조절할 수있는 지출목록을 포함하며 개인의 재무목표의 달성을 위해 자유롭게 통제가능한 지출을 말합니다. 변동지출은 개개인의 경제상태와 가족원들의 건강상태와 기간과 어떤 조건 등에 따라서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손익결산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수입과 지출의 차액 값으로 그 값이 상태적 차이에 따라서 플러스 값이면 흑자이고 그 값이 마이너스 값이면 적자라고 합니다.

 

㉱수지상태평가입니다.

다시말씀드리면 수입과 지출행동의 평가를 의미하므로 수지상태표는 어떤 지출을 줄이고 투자로 저축으로 전환시킬 수있을지에 대한 상세한 방법을 찾을 수 있게함으로써 개인의 자산관리 운영에 문제점을 찾아내고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또한 우리가 살아가면서 손해보고 살아가려고 하지않는것처럼 될 수 있으면 흑자를 유지하려고 노력할 수 있는 것이 이 수지상태평가가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음시간에는 자산에 대한 비율분석과 신용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귀하고 복되고 후회없는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